의료 빅데이터 인공지능(AI) 기업 버드온(Bud-on, 대표 윤덕용·전상현)은 대표를 맡고 있는 윤덕용 연세대학교 의생명시스템정보학교실 교수가 2022 대한의료정보학회 추계학술대회에서 정보의학학술상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정보의학학술상은 의료정보학 분야에서 탁월한 연구 및 학술 활동 업적이 있는 만 40세 전후 연구자에게 주어지는 상이다.
버드온 윤덕용 교수는 2022년 한 해 동안 11건의 SCI급 논문을 게재한 것을 포함, 최근 5년간 총 42건의 논문을 게재하는 등 정보의학 분야에 이바지한 공로를 인정받아 정보의학학술상 수상자로 선정됐다. 윤덕용 교수는 2019년에도 보건의료기술 진흥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보건복지부 장관상을 받은 바 있다.
윤덕용 교수는 연구 및 인력 양성은 물론 AI 소프트웨어 의료기기 개발 기업 버드온을 기반으로 스마트 의료 사업에도 주력하고 있다. 정보의학인증의(CPBMI)와 한국보건복지인재원 교육 등에 나서는 한편, 버드온 대표로서 추진하는 생체신호 데이터 수집 플랫폼 구축 및 앱 개발 등의 사업을 통해 의료정보학계의 범위를 확장하기 위해 전방위로 활동하고 있다.
윤덕용 교수는 “의료 정보 분야가 확장함에 따라 각 분야에서 기존에는 없던 전문 영역이 더 활성화하고 있는데, 나 역시 이런 흐름 속에 의료정보학회에 조금이나마 기여했다는 것에 뿌듯함을 느낀다”며 “각 분야의 시너지가 더해져 정보의학 분야의 발전에 역할을 다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는 소감을 밝혔다.
한편 윤덕용 교수가 대표로 있는 버드온은 의료 현장에서 발생하는 고해상도 데이터를 수집하고 이를 분석하는 기술을 바탕으로 스마트 의료 분야를 개척하고 있는 AI 소프트웨어 의료기기 개발 기업이다. 2021년 시드 투자를 받았으며 최근 삼성융합의과학원, 서울창조경제혁신센터가 주관하는 ‘디지털헬스 해커톤 인공지능(AI) 트랙’에서 대상을 받는 등 사업성과 기술력을 인정받고 있다.
저작권자 © 한국데이터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